국가표준곤충목록시스템 >
곤충학명소개 > 곤충이름
곤충이름
곤충의 이름이란?
곤충 종에 부여된 이름은 국제동물명명규약에 기준한 학명과 우리나라에서만 이용하는 국명(한글명), 각 국가별 자신의 언어와 문자로 표기하는 외국명(예: 일본명, 중국명 등)이 있습니다. 곤충종과 종 이하의 분류군의 학명은 2명법을 사용합니다. 즉, 속명, 종명으로 이루어진 학명을 사용합니다.
- 학명을 사용하는 이유
- 지구상에 존재해 왔으면서 인류에게 인식된 생물들은 그들 자신의 이름을 부여받게 됩니다. 초기에는 이들의 이름이 각자가 살고 있는 지역에 따라 고유의 언어로 만들어졌거나 일정한 형식 없이 불리워졌습니다. 하지만 교류가 활발해지면서 동일 생물이 많은 이름을 갖고 있으므로 학자들뿐만 아니라 생물을 이용하는 사람들 사이에서도 혼돈을 초래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러므로 국가나 민족 등과는 관계없이 생물의 이름을 통일하여 쓸 수 있는 규칙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즉, 일정한 형식을 기준으로 학명(學名, scientific name)을 부여하게 되었으며, 각 나라 또는 지역별로 부르는 일반명(common name)과 구별하여 사용하게 되었습니다(박, 2004).
- 정명과 이명의 차이
- 정명이란 오직 하나만 존재하는 종의 이름을 결정하는 국제적으로 인정되는 학명을 의미합니다. 국제동물명명규약에서는 학명을 발표하여 이를 사용하는데 엄격한 기준을 두고 있습니다. 정명이라도 동일한 종에 이름이 부여된 경우 발표된 순서에 따라 선취권이 부여됩니다. 일반적으로 선취권이 부여된 학명이 정명이 되고 발표의 시기가 늦거나 다른 여러 가지 이유로 사용되지 않는 학명은 단 하나의 정명에 귀속되는 이명이 됩니다.
- 국명과 외국명이란?
- 국명(Korean name)이란 우리나라에 서식하거나 분포하는 것으로 기록된 종들에 대한 한글명을 의미하며, 외국명(foreign name)이란 전 세계 공통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일반명(common name)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외국명은 많은 경우에 있어서, 영어로 표기한 경우가 대다수이며, 일본명, 중국명 등 국제적으로 인정되는 언어로 표기하는 모든 일반명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