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생조수류자원

메인화면으로 이동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 > 야생조수류자원 > 조류교실 > 조류의기원

조류의기원

조류의 기원

조류는 지금으로부터 약 1억 5천만 년 전에 파충류에서 분화되었으며, 높고 빠르게 나는 조류의 진화는 육지에서 시작하는 지표동물과 달리 아직 확실한 학술적 연구가 빈약한 편이지만 중생대 쥐라기에 두발로 달리던 공룡에서 진화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독수리

이들 공룡은 새와 유사한 골격을 가지고 있었으며 보행 습관 또한 앞다리를 다른 용도로 활용하는 등, 조류의 조상인 조상새로 지속적으로 진화되었다.

이들 조상새의 깃털은 파충류의 비늘 돌출부와 바깥 절연층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지금의 조류 역시 마찬가지이다. 조상새의 크기는 까치나 까마귀 정도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오랜 세월이 지나면서 점차 뛰어난 비상능력을 가지게 되었고 서식환경에 따라 깃털과 날개의 발달에 차이가 나게 되었다.

오늘날과 같은 조류의 형질은 백악기 말에 들어서야 나타나게 됐고 신생대 제3기, 지금으로부터 약 5천4백만 년 전에 지금과 같은 조류의 유형이 등장하게 된다.

related site
국가표준식물목록
국가표준곤충목록
국가표준버섯목록
국가표준지의류목록
정보이용신청 및 저작권정책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Sitemap Top으로 가기
[11186] 경기도 포천시 소흘읍 광릉수목원로 509 국립수목원, 분야별 안내전화, e-mail : nature@korea.kr
Copyright (c) 2001 by Korea National Arboretum.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의 식물, 곤충 표본정보 DB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의 국가 DB사업으로 구축되었습니다.
이 웹사이트의 모든 정보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고 있으므로 이를 무단으로 사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